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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일기/오늘의 관심주

해운대장 HMM(구. 현대상선)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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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투자일기 입니다. 요즘 해운업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HMM은 컨테이너선의 매출이 87%를 차지하는 컨테이너 운송 전문 회사입니다. 기업들 간 출혈경쟁과 원가경쟁력에 밀려 9년간 계속해서 적자를 기록하다 작년 말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무역이 줄어들며 실적 악화를 예상했지만 선박운용수를 유동적으로 조절하여 오히려 이익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상황이 흘러갔기 때문입니다.

 

코로나로 정체되었던 중국의 무역이 활발하게 재개되면서 컨테이너선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들의 이익이 급격하게 늘어났습니다. 호황과 더불어 작년 3월부터 현재까지 주가가 678%나 오르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지금부터 HMM은 어떤 기업이고 매출액과 이익에 대한 분석과 알아야 할 점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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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구. 현대상선)

 

차트

일봉

 

14,700원대에서 지지선, 현재 월봉상 17,000원대 저항선이 있다. 상승 후 움직임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고점에서는 보통 아랫꼬리가 좋다.

월봉

 

월봉상 17,000원과 20,000원에 저항이 있다. 17,000원을 뚫고 안착한다면 추세를 이어나갈 확률이 있다.

기본적 분석

 

기업개요

 

-해운업을 영위하는 국내 대표 컨테이너 선사. 컨테이너선, 벌크선(LNG/LPG선, 원유선) 등을 운영.

 

-주요 매출처는 현대글로비스, GS칼텍스, HEBEI STEEL, PETRON 등.

 

-최대주주는 한국산업은행 외(17.32%), 주요주주는 신용보증기금(7.7%) 상호변경 : 현대상선 -> HMM(20년4월)

 

제품 및 서비스, 매출액

 

전체 매출의 87%가 컨테이너 매출이라 컨테이너 수송이 늘어날수록 매출액이 늘어난다. 현재 컨테이너 선박의 수요는 많지만 공급이 부족하다.

 

컨테이너 부문의 운임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어 이익의 상승이 기대된다.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요약 연결재무정보

 

특징을 보면 매출액의 변화는 많이 없지만 매출원가가 줄어 영업이익이 흑자전환했으며 당기순이익도 약간의 손실을 기록했다. 차후 체질개선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면 이익의 추가적인 상승이 기대된다.

 

알아야 할 점(편입 이유 또는 특징)

 

- 한진해운이 파산하며 국내 유일의 원양 국적선사가 되었다. ( 국적선사는 표면적으로는 국가를 대표하는 선사지만 보통 태평양·대서양 등 바다를 정기적으로 건너 다니면서 각종 화물을 운반하는 대형 원양 해운사를 뜻한다.)

 

- 선대 80%에 스크러버를 장착하며 환경규제 충족과 원가절감을 이뤘다 세계 2위의 MSC(42%)보다 발 빠르게 움직였다.

 

- 2025년까지 적재량 30% 확대, 컨테이너선 30척 더 늘려 해운업에서 경쟁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익의 증가가 기대된다. 추가적으로 해운사의 선박 발주가 늘어나며 선박 제조기업들의 수주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2020/12/18 - [주식일기/관련주] - 조선(선박) 관련주

 

조선(선박) 관련주

안녕하세요 투자일기 입니다. 2차 산업은 자연에서 얻은 생산물을 가공하여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생산하는 산업을 의미합니다. 요즘은 4차 산업 혁명이 대세로 인식되어 건설업, 선박 제조업

chari-investor93.tistory.com

 

 

오늘은 HMM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이 정한 기준에 따라 매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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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은 투자를 위한 참고용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사진으로 된 표의 출처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이고 차트 출처는 NH투자증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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